사랑의 유효기간
사랑을 지속 할수 있는 시간은 의학적으로 일정한 기간이 있다고 합니다. 사랑을 할때 뇌에서 사랑을 느낄 수 있는 호르몬이 분비가 되는데 이것이 3년이 지나면 더이상 나오질 않는답니다.
그래서 법원의 통계에 의하면 결혼 후 3년차 때 이혼율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신디아 하잔 교수는 열정적인 사랑의 유효기간은 3년이며 진실한 사랑은 그 열정이 끝난 뒤에 시작된다고 했습니다.
살아가면서 가장 사랑했던 순간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가슴으로 느낀 사랑입니다. 가족에게서 아이들이 부모에게 가장 좋은 모습은 부부가 서로 정답게 애정을 표현 할 때 이고 가장 기억에 남는 외식은 값비싼 식당이 아니라 비록 싸구려 식당이라도 먹다가 얼굴에 쏘스가 묻어 웃고 기억에 남을 해프닝이 많이 벌어진 때 입니다.
어떤 여자분은 결혼초기 사업을 하던 남편이 실패해서 산골에서 살았습니다. 부인은 매일 산길을 걸어 내려와 인근 식당에서 일을 했습니다. 남편은 산에서 농사를 지었습니다. 밤이면 지치고 힘들어 산길을 올라 오는 부인을 위해 남편은 손수레를 직접 가지고 내려왔습니다.
저만치 비틀거리다시피 걸어오는 부인을 본 남편은 얼른 달려와 덥석 부인을 안아 손수레에 태워 산길을 넘어 왔습니다. 달이 뜨고 별이 반짝 반짝 빛이나는 밤에 남편은 부인을 위해 재미난 얘기도 해주며 때로는 노래도 불러 주었습니다. 부인은 그 손수레가 황후의 마차처럼 너무나도 좋았습니다.
훗날 부인은 아무리 좋은 승용차를 타더라도 그때 그 손수레 만큼은 좋지 않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자기를 위해 얘기와 노래를 불러주며 자기를 사랑했던 남편을 평생 가슴속에 잊을 수가 없다고 했습니다. 달이 뜨고 별이 얼굴을 내밀때면 남편의 그때 모습이 늘 사랑과 함께 가슴에 남았습니다.
사립학교를 다니는 어떤 아이가 6학년 무렵에 그만 아버지의 사업이 어려워지자 학교 통학 버스를 이용할 수 없을 정도로 힘들었습니다. 전학을 할 수도 있었지만 한학기를 남겨둔 상황이라 어렵더라도 졸업만은 그대로 그 학교에서 하기로 작정하였습니다.
일용공으로 공사장에서 일하게된 아버지는 찌그러지고 연식이 오래된 중고 화물차로 매일 아들을 새벽에 학교 정문까지 데려다 주었습니다. 성년이 된 아들은 그때 아버지와 등교하느라 아침을 제대로 먹지 못했지만 살면서 아버지와 가장 많은 대화를 했고 비록 공사장에서 일하는 아버지가 그때 너무도 좋았다고 했습니다.
세계최초로 우리나라에게만 있는 화병을 세계적으로 알린 이시형 박사가 어린시절 아주 무뚝뚝하고 엄하며 말이 거의 없었던 아버지는 가정형편이 어려워 친척집에 자신이 한동안 기거하다 돌아오는 날 밤에 전봇대에서서 자신을 보고 아무 말없이 한참을 껴 안아 주었다고 합니다.
평소에 자신을 전혀 사랑하지 않을 거라고 여겼던 아버지의 사랑을 그때 가장 많이 느꼈다고 합니다. 그 후 딱 한번의 포옹을 한 아버지의 사랑을 평생 가슴속에 고이 간직하며 지금까지 살아왔다고 했습니다.
뇌에서 흐르는 사랑의 호르몬은 유효기간이 있지만 가슴에 남아 흐르는 사랑의 호르몬은 유효기간이 없습니다. 아름답고 영원한 사랑의 기억은 여건과 장소가 아니라 순간이라도 가슴깊이 함께한 시간 입니다.
-‘가슴으로 읽는 따뜻한 이야기’ 중에서-
+ There are no comments
Add you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