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만에 휴식을 취하는 9가지 방법

5분 만에 휴식을 취하는 9가지 방법


[5분 만에 휴식을 취하는 9가지 방법]

햇빛을 받고, 잔디 위를 걷거나, 꽃향기를 음미하거나, 해변을 산책하는 것은 휴식과 안정을 취하는 데 매우 좋은 활동이다. 컴퓨터와 전자 기기는 우리의 삶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이다. 잘 쉬고 숙면을 취하고 싶다면 전자 기기로부터 2시간마다 휴식을 취하고 자기 전에는 사용을 피하도록 하자. 이 글에서는 5분간의 휴식을 취하는 9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스트레스, 긴장, 불안 등은 신체 건강에 매우 좋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항상 마사지를 받거나 명상이나 요가를 할 시간이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휴식은 더 중요하다. 지금은 피로를 예방하기 위해 즉각적인 처방이 필요한 시점이다.

어떻게 몇 분 만에 휴식을 취할 수 있을까?

○ 산책
공원이나 차분한 공간에서 하는 산책은 긴장을 빠르게 완화하는 데 좋다. 업무 중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면 점심시간에 밖으로 나가 산책을 하는 것이 어떨까? 복잡한 머릿속을 정리하는 데에는 몇 분만 있으면 된다. 새가 지저귀는 소리를 듣고, 활짝 핀 예쁜 꽃을 구경하면서 산책을 해 보자. 이렇게 하면 나를 괴롭히는 많은 것들과 잠시 떨어져 있을 수 있다.

○ 호흡
육체적 또는 기계적으로 호흡을 하기보다는 공기가 나의 허파로 들어오고 있다는 사실에 집중해 보자. 호흡을 하는 것은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기능이다. 삶을 이어갈 수 있게 해 주고, 스트레스 지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안정을 취하고 싶다면 코로 깊게 호흡을 해 보자. 공원이나 넓은 들판에 갈 필요는 없다. 눈을 감고 편안한 자세를 취해 보자. 한쪽 콧구멍을 누르고 숨을 번갈아가며 쉬는 것 또한 좋은 운동이다.

○ 상상
간단히 말해서, 공상을 해 보자. 공상을 하다 보면 몸과 마음이 매우 차분해진다. 눈을 감고 해안가에서 코코넛을 먹고 있는 나의 모습을 상상해 보자. 이러한 상상은 스트레스 지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지만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행복한 곳에 있는 나를 상상하는데 오히려 욕구 불만이 생긴다면 스트레스가 높아질 뿐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내가 좋아하는 활동을 하고 있는 모습을 상상해 보자.

○ 간식
공복 상태는 스트레스와 긴장을 높일 수 있다. 건강한 간식을 먹으면 허기를 잠재우고 기분을 나아지게 만들 수 있다. 이는 위장에서 발생하는 현상과 이를 받아들이는 뇌의 관계 때문이다. 간식을 급하게 먹지 말고, 천천히 음미해 보자. 사과, 그래놀라 바, 다크초콜릿과 같은 건강한 음식을 먹어 보자. 지방이나 당이 많은 음식은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 정원 가꾸기 또는 식물 기르기
이는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다. 신선한 공기를 마시면 긴장이 완화되기 때문이다. 화분이 하나만 있어도 된다. 시간을 내서 물을 주고, 잡초를 뽑으며, 식물에게 말을 걸어 보자. 혈압과 맥박이 즉시 낮아지게 된다.

○ 컴퓨터
오랫동안 컴퓨터를 사용하면 스트레스가 높아진다. 다음과 같은 증상을 유발하기도 한다.

• 수면 부족, 불면증, 우울증, 수면 장애, 악몽
• 두통, 근육통, 시력 저하

가능하다면 2시간마다 5분씩 컴퓨터로부터 휴식을 취하도록 하자. 집에서 무작정 TV나 컴퓨터 앞에 앉아있지 말자. 잠에 들기 1시간 전에는 컴퓨터 사용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침실 주변에 컴퓨터를 놓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 자연을 가까이하자
햇빛을 받고, 잔디 위를 걷거나, 꽃향기를 음미하거나, 해변을 산책하는 것은 휴식과 안정을 취하는 데 매우 좋은 활동이다.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자연을 만나는 것만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도시에 살고 있다면 공원에 가거나, 꽃이나 식물을 가까이해 보자.

○ 마사지
매일 한 시간씩 마사지를 받을 수 있다면 참 좋겠지만, 전문적인 샵에 가지 않더라도 충분히 혼자서도 할 수 있다. 살다 보면 책임감이나 업무가 많아 마치 터질 것 같은 날이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셀프 마사지를 해 보자. 검지와 중지 사이를 만지면 심장의 긴장을 줄일 수 있다. 목과 어깨가 굳은 경우에는 엄지손가락 밑을 마사지하자. 두통이 있다면 눈을 감고 관자놀이를 둥글게 마사지해 보자.

○ 음악 듣기
음악은 마음을 가라앉히는 데 매우 좋다. 하지만 모든 장르의 음악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가사가 없는 음악이나, 클래식 음악을 듣는 것을 추천한다. 예민한 신경을 잠재우고 싶다면 불경이나 만트라를 듣거나, 성경 구절을 외우거나 들어 보자.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잠을 잘 때 이러한 장르의 음악을 듣는다.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노래를 선택해도 좋다. 느리거나 슬픈 음악만 아니라면 천연 호르몬이 분비되어, 자연스럽게 심신이 편안해진다.

-‘건강뉴스 매거진’ 중-

+ There are no comments

Add you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