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Q=요로결석 원인과 증상이 궁금합니다. 요로결석에 대해 알아야 할 점을 알려주세요.
A=요로결석은 흔한 비뇨기 질환으로 우리나라 인구 중 2% 정도가 요로결석 환자입니다. 남자 환자가 여자보다 약 3배 정도 많습니다. 이는 호르몬과 연관성이 있고, 식생활이 주요 원인이기도 합니다.
대개 물을 적게 마시는 사람, 음식을 짜게 먹는 사람, 육식을 즐기는 사람에서 잘 발생합니다. 그 이유는 짠 음식 내의 소금과 고기 단백질이 소변에 농축돼 결석의 주성분인 칼륨, 수산, 요산 등이 체내에 남으면서 결석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요로결석의 90%가량은 칼슘과 수산이 주성분으로 동양인에 잘 발생하고, 10% 정도는 요산이 주성분으로 서양인에 잘 발생하는데 방사선 촬영에 잘 나타나지 않아 결석을 찾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심한 동통이 주증상이며 구역질이 나거나 토하는 경우도 있고 소화가 잘되지 않아 위장 장애로 오인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1년 안에 7%, 10년에 50% 정도가 재발합니다. 요즘은 결석을 치료하는 의료장비가 발달해 치료에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몸 밖에서 결석을 파괴하는 체외 충격파 쇄석기로 치료합니다. 입원이나 마취가 필요 없고 외래에서 간단히 치료하며 치료 성공률은 90% 정도 입니다. 체외 충격파 쇄석기로 치료가 어려운 환자는 마취한 후 내시경을 이용해 결석을 직접 파괴해 제거하거나 수술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크기가 작은 결석은 물을 많이 마시고 약물을 복용하면 저절로 배출됩니다.
-스마일정경우비뇨기과 (정경우 원장)-
+ There are no comments
Add you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