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군인승ㅣ亂軍引勝

난군인승ㅣ亂軍引勝


[난군인승ㅣ亂軍引勝]

○ 군을 어지럽혀 승리로 이끌다.
○ 亂(어지러울 난) 軍(군사 군) 引(당길 인) 勝(이길 승)

아군의 군심을 어지럽혀 적군의 승리를 초래한다는 뜻으로, 군주와 장수 간의 신뢰가 없으면 병사들의 단합이 이루어지지 않아 오히려 적군에게 승리를 안겨주게 된다는 말이다.

손자병법(孫子兵法) 모공(謀攻)편에 나오는 말이다. 손자는 군주와 장수, 삼군(三軍, 전체 군대를 뜻함) 이 삼자 간의 관계에서 신뢰를 강조하였다. 특히 군주가 장수를 신뢰하지 못함으로써 저지르는 실수 즉, 군주가 군 전체에 해를 끼치는 경우 세 가지를 들었다. 첫째는 진격해야 할지 퇴각해야 할지 전시 상황을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장수를 무시하고 군주의 명으로 군대를 통제하는 것, 둘째는 군사 행정에 간섭하는 것, 셋째는 시시각각 변하는 전시상황에 임기응변을 할 능력이 안 되면서 군을 지휘하려 드는 것이다. 이런 경우 군사들은 장수의 지도력에 의심을 품게 되고 군주와 장수 사이에서 갈팡질팡 하게 된다. 결국 군주가 본인이 전장의 통솔권을 부여한 장수를 믿지 못해 아군의 군심을 어지럽히고 마침내 적군에게 승리를 안겨주는 난군인승(亂軍引勝)의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궁궐의 군주와 전장의 장수 간의 불협화음이 군대 전체에 가장 안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됨을 의미하는 난군인승은 내부의 단결이 기본적으로 이루어져 있을 때 외부의 변화에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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